핸드폰 촬영, 편집 관련

[핸드폰으로 사진 예쁘게 찍기] 음식사진 잘 찍는 방법

희솜 2023. 3. 6. 15:11
728x90

맛있는 음식을 먹는 날에 핸드폰 카메라 앱을 켜서 음식을 찍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사진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을 보면 음식 사진이 많은 부분들 차지하는데요. 먹음직스럽게 찍은 음식사진을 sns에 올리면 좋은 반응이 나올 가능성도 높습니다. 거기에 플레이팅이 잘 된 음식이라면 더 멋진 결과물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음식을 보다 먹음직스럽고 예쁘게 찍는 방법을 몇 가지 포스팅하겠습니다.  

핸드폰으로-음식접시-찍는모습
음식사진 찍는 모습

1. 여러 각도에서 촬영하기

대표적으로 음식사진은 항공샷 구도를 많이 찍습니다. 예전에 저는 음식이 먹음직스러워도 후다닥 찍고 먹기 급했습니다. 막상 집에 와서 다시 사진을 보면 형편없는 사진만 남아있었죠. 항공샷으로 촬영하는 방법은 단순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찍을 수 있습니다. 항공샷으로 찍을 때 테이블 위에 조명이 있으면 그림자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위치를 이리저리 옮겨보며 그림자가 없는 자리에서 촬영을 하도록 합니다. 접시 또는 그릇, 음식 등에 그림자로 인해 어두워지지 않는지 확인한 후 촬영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음식사진을 찍을 때 꼭 항공샷으로만 찍지 않습니다. 그릇이나 접시의 높낮이에 따라 촬영 방법을 달리 할 수도 있는데요. 피자와 같이 넓은 음식은 항공샷으로 찍거나 측면에서 찍을 수 있지만 바게트 빵과 같이 높이가 있는 음식이라면 측면에서 촬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음식과 그릇의 모양, 크기, 높이, 깊이 등을 고려해서 여러가지 방식로 촬영하도록 합니다. 

 

2. 줌 기능 이용하기

피사체를 찍는 데 사람이나 사물들이 뒤에 많다면 음식 사진을 예쁘게 찍기 어려울 것입니다. 즉 음식 사진에 초점을 두고 찍었지만 시선이 분산이 되어서 사진이 예쁘게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줌 기능을 활용해서 깔끔하게 음식을 촬영하도록 합니다. 그냥 찍는 것보다 확대해서 찍을 경우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정리하자면 항공샷 뿐만 아니라 그릇, 음식의 모양, 종류 등에 따라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찍습니다. 음식 사진을 찍을 때 빛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식이 잘 찍힐 수 있는 자리로 이동해서 음식사진을 촬영하도록 합니다. 자연광이 들어오는 창가자리는 음식 사진을 찍을 때 좋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주변이 복잡하고 어수선할 경우 줌 기능을 이용해서 근접촬영을 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3. 색깔이 예쁜 메뉴를 선택하기

커피를 예로 들자면, 아메리카노만 촬영할경우 뭔가 칙칙한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색깔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디저트를 주문하여 함께 촬영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아메리카노 옆에 색이 선명하고 예쁜 딸기 타르트나 녹차 관련 디저트를 놓아준다면 보다 예쁜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4. 테이블 색깔이 어떤지 확인하기

 카페나 식당에 가면 정말 다양한 색깔의 테이블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화이트 색깔의 테이블보나 우드톤 색깔 테이블에다 음식이나 접시를 놓고 찍는 편인데요. 화이트 계열은 그 어떤 색을 붙여놓아도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화이트 계열의 테이블이나 보자기가 아니라면 테이블이 깔끔해 보일 수 있도록 테이블 주변을 정리라도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냅킨이나 휴지, 영수증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인테리어 소품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테이블 주변에 꽃이나 소품 등이 있다면 활용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테이블 주변에 소품이 많아 어수선할 경우 테이블을 정리 정돈한 후 촬영하는 것이 맞지만 촬영하는 대상물에 어울릴만한 소품이 곳곳에 배치한다면 멋진 사진이 나올 수 있습니다.